"수중카메라를 물속으로 가져가기전에 당신에게는 기본적인 중성부력능력 과 다이빙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이미징센서
tg6의 센서 는 1/2.33인치 CMOS 센서 이다
"빛을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역할을 담당하는 가장 핵심적인 부품이다.
디지털 카메라에 사용되는 센서에는 ‘화소’라는 개념이 있는데, 1개의 포토다이오드는 1개의 화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각각의 화소는 빛을 받아들여 디지털 사진을 구성하게 되며, 화소의 숫자에 따라 디지털 사진의 해상도가 결정됩니다. 이미징 센서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제조 방식에 따라서 크게 CCD(Charge Coupled Device, 전하결합소자) 이미징 센서와 CMOS(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상보성 금속 산화막 반도체) 이미징 센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CCD 이미징 센서와 CMOS 이미징 센서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제조되지만, 수많은 포토다이오드들의 집합체로 빛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라는 특성은 같습니다. 다만 동작 원리에 따라서 특성이 다릅니다.
초창기에 디지털 카메라에서 널리 사용되었던 이미징 센서는 CCD입니다. CCD 이미징 센서는 노이즈가 적고 안정된 신호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어 디지털 카메라 등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반면 초창기의 CMOS 이미징 센서는 CCD 이미징 센서에 비해 화질이 떨어져서 고화질의 사진을 촬영해야 하는 카메라에 사용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이미징 센서의 대세 CMOS
반도체 제조 기술이 발달하면서 CMOS 이미징 센서도 고화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CMOS 방식의 경우 일반적인 반도체 제조 장비를 활용해 제조가 가능하므로 제조단가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전력 소모나 발열 등이 적기 때문에 대형 센서를 채용해야 하는 DSLR 카메라를 제조하기에 유리합니다. 특히 과거 CMOS 이미징 센서의 약점이었던 노이즈 등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최근의 디지털 카메라 제조업체들은 대부분 CMOS 이미징 센서를 이용한 디지털 카메라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가 널리 보급되지 않았던 초창기 카메라 시장에서는 CCD 이미징 센서와 CMOS 이미징 센서 방식 중 어떠한 것이 나은가를 놓고 많은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각각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방식이 더 우수하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대중적으로 널리 판매되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제조 단가, 발열, 저전력 소모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CMOS 이미징 센서가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이미징 센서 시장의 대세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출처:다음백과
화소 / pixel
"디지털 이미지를 이루는 원소. 모니터 등에 나타난 디지털 이미지의 경우 수많은 타일의 모자이크 그림과 같은 사각형 픽셀로 이루어져 있는데, 필름이 화소의 집합으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듯이 디지털 이미지는 이 픽셀의 집합으로 이미지를 형성한다. 픽셀(pixel)은 픽처(picture)와 엘리먼트(element)의 합성 조어이다.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는 기종에 따라 픽셀 수가 표시되어 있으며 그 수치가 높을수록 화상을 조밀하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화질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는 ppi(pixels per inch)로 나타낸다. 이는 1인치 안에 몇 개의 픽셀이 존재하는지를 수치로 표현한 것이다. 만일 특정 디지털 이미지를 픽셀의 증가 없이 그 사이즈만 확대하면 단위 면적당 ppi가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이미지 해상도는 낮아지게 되고 반대로 픽셀 수의 감소 없이 이미지 사이즈만 줄이면 해상도는 높아진다. 35mm 필름의 해상도를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와 비교하면 픽셀 수는 600만~1,800만 픽셀 범위이다. " 출처:영화사전
셔터
렌즈를 통하여 센서면까지 도달하는 빛의 양을 제어하는 카메라 내부장치
셔터 속도
카메라에는 사무실이나 침실의 커튼처럼 열면 빛이 들어오는 것처럼 닫히면 빛이 안들어노는 열리고 닫히는 장치인 "셔터"가 있다
여기서 셔터속도란 셔터가 열려있는 시간을 이야기 하며. 셔터가 오래 열려 있을수록 더 많은 빛이, 짧게 열려있을수록 더 적은 빛이 들어온다.
조리개
카메라내부의 센서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렌즈에 있는 조절가능한 개구부,예전 필름카메라는 조리개를 렌즈에서 조절을 하였지만 디지털카메라에서는 카메라 바디에 조리개조절 다이얼이 있다.
조리개값 / F-stop
F-스톱/조리개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상대적으로 측정한 것.
F-stop(조리개값)은 2.8, 4, 5.6 등과 같은 숫자입니다. 문자 "F"는 항상 숫자 앞에 온다. 숫자가 클수록 개구부가 조여지며 들어오는 빛의 양이 작아지고 숫자가 커질수록 개구부가 개방되며 들어오는 빛이 많아진다. f/2.8에서 f/5,6으로 변경하는 것을 조리개를 조인다고 하고 반대로 조리개를 f/5.6 에서 f/2.8로 변경하는것을 조리개를 연다(개방)고 한다
- f/4는 f/2.8의 50%의 광량
- f/5.6은 f/4의 50%의 광량
F-스톱은 각각 이전 것보다 절반의 빛을 흡수하며. 조리개 값은 f1.4, f2, f2.8, f4 ,f5.6, f8, f11, f16, f22, 등으로 나누며 대형카메라에는 f64 이상의 조리개도 있다.
피사계심도 / DOF
피사계심도/DOF 는 사진속에 초점이 맞춰진 이미지의 양이다
예를 들어 "피사계 심도가 넓은 사진은 배경이 흐릿하며, 피사계심도가 좁은 사진은 배경이 또렷하다" 라고 말을 하며
포커스가 맞는 부분이 넓고 좁음을 이야기 한다.
즉 피사계 심도(被寫界 深度 .depth of field)는 사진의 초점이 맞은 것으로 인식되는 범위다.
ISO
ISO는 필름 또는 디지털 센서와 관련된 카메라의 광감도
가장 기본적으로 ISO는 사진을 밝게 혹은 어둡게 하는 역할을 하며, 조리개와 셔터속도 와 함께 사진의 3대 기본 요소에 해당한다.
ISO 설정은 다양한 숫자로 표시되며, 이 숫자는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정한 것이며 ISO라는 명칭도 여기에서 유래되었다. 예전에는 ASA라고 표시된적도 있다
요즘 대부분의 카메라 센서는 최적의 ISO 100 또는 ISO 200 설정을 가지고 있으며 128,000대의 초 고감도의 센서를 가진 카메라도 많이 발매되고 있으며 하이엔트급에서는 25,600에서도 좋은 품질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 ISO를 높이는 것은 센서를 빛에 더 민감하게 만들고 셔터 속도를 늦추거나 셔터 속도를 늦추지 않고도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는 효과가 있으며 유저의 의도에 따라 바꾸어 사용할수 있다.
노출 / 셔터 속도, 조리개, ISO 및 스트로브를 합친사진의 빛 총량
노출은 사진을 찍을 때 셔터 속도, 조리개, ISO, 스트로브파워 의 모든 요소에 따라 이루어 지는데 여기서 적정 노출 이란, 유저가 촬영한 사진이 의도한 밝기 수준이 있음을 나타낸다.
스트로브(플래시)
필수적인 인공 광원.
내장플래시
"팜업플래시"라고 하여 필요할때마다 열고 닫을수 있는 카메라에 내장되어 있는 플래시로 외부스트로브와 광동조를 하는 역활을 한다.
요즘은 하이엔드카메라에는 팜업플래시가 없으며 외장플래시나, 트리거를 꼽을수 있는 핫슈가 별도로 장착되어 있다.
수중 하우징
카메라를 담아 물속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방수케이스.보통 -60m의 방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하이엔드로 갈수록 방수등급이 올라간다.
O-링
하우징의 방수밀봉을 만드는 고무 링. 수중하우징과 스트로브에는 방수기능을 제공하는 여러 개의 O링이 들어있다.
매크로 렌즈
카메라나 수중 하우징에 부착된 렌즈로 수중 사진 작가가 작은 피사체에 매우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컴팩트카메라에서는 습식디옵터렌즈를 사용 할수 있습니다.
광각 렌즈
광각렌즈를 이용한 넓은 각도의 촬영 초광각렌즈와 어안렌즈로 나눌수 있는데.
카메라나 수중 하우징에 부착된 렌즈로 큰 피사체에 매우 가까이 접근할 수 있으며 광각 렌즈가 없으면 큰 피사체의 수중 사진은 색상과 대비가 좋지 않습니다.
컴팩트카메라에서는 습식광각렌즈 만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마크로 촬영 / Macro shooting
마크로렌즈나 습식마크로디옵터렌즈를 이용하여 작은피사체를 촬영하는 사진기법
TG6 에서는 매크로기능, 슈퍼매크로기능을 이용하여 촬영
광각 촬영 / Wide shooting
광각렌즈를 이용한 촬영기법 . 피사체를 보다 가깝고 크게 표현할수 있어 힘있는 사진을 만들어 준다.
주변광
수중촬영에서의 주변광은 자연광 즉 태양광 과 인공광이 될 수도 있다. 모든 수중 사진은 인공광과 자연광으로 이루어진다.
후방 산란 / backscatter
물 속의 다양한 입자(모래,플랑크톤 등) 들이 스트로브 빛에 반사하여 수중사진에 생기는 일종의 얼룩
TTL / Through The Lens
렌즈를 통해 빛을 측정하여 스트로브의 광량을 조절하는 모드. 요즘 카메라와 하이엔드 스트로브에는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있으나
카메라 기종에 따라 TTL어댑터가 필요하기도 하다
케이블
스트로브 를 카메라와 동기화하는 케이블로 광섬유케이블과 씽크코드케이블이 있다.
화이트 밸런스 / WB
어떠한 광원이든 흰색을 흰색으로 보여야 한다는 뜻으로 디지털카메라에서 색온도를 결정하는기능.
예를 들어 색온도가 3,200k~ 3,400k 의 텅스텐광원(노란색) 에서
흰종이가 노랗게 보이는것을 화이트밸런스가 맞지 않았다 라고 말한다
수동 화이트 밸런스 / CWB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
스트로브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사진에 더 자연스러운 색상을 제공하는 카메라 설정방법
색온도 / Color temperature
따뜻한 색에서 차가운 색에 이르는 스펙트럼에서 광원의 색 특성을 수치로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숫자 값을 켈빈도(K)라고 하며. 값이 높을수록 파란색과 같은 차가운 색조. 낮을수록 노란색과 같은 따뜻한 톤이다.
광원별 색온도 일출/일몰: 3200K 자 연 광: 5500K 푸른 하늘: 12000K
등 등, 수중사진을 즐기기 위해서는 많은 사진용어를 이해하고 습득해야합니다.
'수중사진을 배워봅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6.매크로촬영을 위한 카메라설정 (0) | 2022.07.11 |
---|---|
5. 수중촬영을 위한 마음의 준비 (0) | 2022.07.11 |
3. 수중하우징의 세팅 (0) | 2022.07.10 |
2.수중사진을 찍기위한 준비 (0) | 2022.07.09 |
1.다이버들에게 수중사진 이란? (1) | 2022.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