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18

민이마부채게

Animalia > Arthropoda(절지동물문) > Crustacea(갑각아문) > Malacostraca(연갑강) > Decapoda(십각목) > Pleocyemata(범배아목) > Brachyura(게하목) > Pilumnoidea > Pilumnidae(애기털보부채게과) > Pilumninae(애기털보부채게아과) > Neoactumnus(민이마부채게속) 크기가 10mm 이내의 작은 게로 윤곽은 부채꼴이다. 갑각의 길이와 폭은 거의 비슷하다. 집게발은 양쪽이 비슷한데, 발목마디 안쪽에 뾰족한 돌기가 있다. 걷는다리는 작고 가는 편이다. 수심 15∼30m 혹은 그 이상에 서식하는 담홍말미잘의 기부에 숨어서 공생한다. 한국(제주도),일본에 드물게 분포한다. 갑각은 알모양이고 너비만큼 길다. 등면은 매..

절지동물문 2022.08.27

52.잎갯민숭이

크기는 소형부터 대형까지 며 촉각이 작고 몸통내부는 액체로 채워져 있다.내부에 소화관이 없는 돌기들이 등면 양옆에 나있고 돌기의 기저부는 약간 동그나 위로 갈수록 납작하고 넓어지는 잎 형태로 보인다. 섬모가 달린 큰 구강으로 작은 어류나 갑각류를 먹이로 한다. 유백색 ,황갈색 또는 갈색바당에 진한 갈색 반점이 있고 등면과 옆면에 작은 돌기가 있고 큰 돌기다발은 4~9쌍이다. 입은 매우크고 입 주변에는 잔털이 나 있고 몸을 파상적으로 움직인다. 출처: 한국후새류도감. 고동범 저. 촬 영 지: 신사수동 촬 영 일: 20220803 촬 영 기: gh5.inon z-240

사수항

지척에 있으면서도 자주 찾지 않는 신사수동 포구 남풍이 많이 불어 서귀포 에서 다이빙을 할수 없으면 많은 다이버들이 찾는 곳, 교육을 위한 다이버들에게 최적화 된 곳, 야간다이빙 교육으로 손색이 없는 곳, 그곳이 신사수동 포구이다. 그러나 이제는 동네주민들의 욕심으로 가득한 곳으로 변해버린 곳이다. 어제 신사수동포구에서 야간다이빙 중 촬영한, 한컷!

나의 일상 2022.08.04

무당씬벵이 Antennarius maculatus(Desjardins, 1840)

무당씬벵이(Warty frogfish)는 씬벵이과의 다른 종들과 마찬가지로 몸이 둥글며 부피를 축소 확장시킬 수 있다. 피부는 유연하지만 작은 피질 가시들이 비늘을 대신하고 있어서 껄끄럽다. 피부는 수많은 무사마귀 같은 돌기들로 덮여있다. 위를 향한 큰 입은 자신과 동등한 크기의 먹이감을 삼킬 수 있게 해준다. 몸색을 환경에 따라 변화시키기 때문에 다양한 몸색을 가지고 있다. 씬벵이류는 몸색과 무늬 패턴을 몇 주 안에 변경시킬 수 있다. 백화 현상이 발생하는 기간에는 하얗게 변하는 환경색에 맞추어 몸색 전체를 백색으로 바꾼다. 그러나 지배적인 색상은 백색과 검정색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색이며 크림 색, 핑크, 노랑, 적색, 갈색 등이다. 그리고 둥근 검은 점 무늬나 백색 안장 무늬를 나타낼 때도 자..

카테고리 없음 2022.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