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동물문/패류

방석고둥 Tristichotrochus unicus (Dunker, 1860)

海棲人 2022. 12. 24. 18:34
728x90

Mollusca 연체동물문 > Gastropoda 복족강 > Trochida 밤고둥목 > Calliostomatidae 방석고둥과 > Tristichotrochus

 

패각의 크기는 각고 30mm, 각경 26mm로 중형이다. 패각 껍질은 두껍고 단단하다. 형태는 나탑이 낮은 원뿔형이며, 대체로 각경에 비하여 각고의 길이가 길다. 나층은 8~9층이고, 나탑을 이루는 나층은 약하게 부풀어 있다. 나탑의 높이는 낮아, 패각 높이의 약 23%를 차지하고, 나탑이 이루는 각도는 약 80도이다. 초기 태각의 직경은 1mm 이내로 매우 작으며, 뾰족하고, 황갈색을 띤다. 패각의 체색은 황색 또는 황갈색 바탕에 적갈색의 구름무늬가 방사상으로 나타나고 봉합을 따라 적갈색 점무늬가 나타나는데, 개체마다 변이가 있다. 표면은 가는 나륵이 촘촘하지만 대체로 매끄러운 편이다. 봉합이 뚜렷하여 각 나층의 경계는 뚜렷하다. 체층 측면은 각이 없고 둥글며 체층 밑면으로 이어진다. 각구는 둥근 마름모형으로 외순 가장자리는 얇고, 성패가 되어도 두꺼워지지 않는다. 제공은 좁고 얕게 파여 있고, 각구 안쪽은 표면의 나륵 자국이 나타나고, 강한 진주색을 띤다. 패각 뚜껑은 적갈색의 혁질로 원형이다. 조간대에서 수심 150m의 거친 자갈 바닥에 서식한다. 한국(경북, 경남, 전남, 제주, 충남),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한다.

 

출처:국립생물자원관

촬영지: 문섬